얼마 전 부여에 다녀온 후 서울에서 백제의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곳인 풍납토성에 반드시 아이와 함께 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서울 도심에서 백제 역사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성 백제의 중심지였던 풍납토성은 백제의 첫 수도였던 하남 위례성으로 추정됩니다. 2000년 이상의 역사를 간직한 이곳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백제의 역사 체험 여행지로도 훌륭한 장소입니다. 그럼 풍납토성의 역사적 의미,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풍납토성이란? 백제 왕성의 흔적을 만나다
풍납토성은 한성 백제 시기의 중요한 유적 중 하나로, 백제 왕성이 위치했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강변에 자리 잡고 있어 방어에 유리한 지형적 특징을 갖추고 있으며, 내부에서는 다양한 백제 시대의 유물들이 출토되었습니다. 1925년 대홍수로 일부 성벽이 드러나면서 알려졌고, 1997년 대규모 발굴을 통해 백제 왕궁 유적과 유물들이 출토되었습니다. 풍납토성은 남북방향의 장타원형 평지 토성으로 흙을 다져 쌓는 방식으로 축조되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은 약 2.5km정도이며 최대높이는 약 13m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곳은 백제 수도 한성 시대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성벽의 규모와 구조를 통해 당시의 도시 계획과 군사 방어 체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풍납토성 내부에서는 백제 시대의 건물터와 토기, 청동기 등이 발견되어 백제 초기 왕권과 생활상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려면, 풍납토성이 단순한 흙으로 쌓은 성이 아니라 백제 왕궁과 중요한 시설들이 있던 곳이라는 점을 반드시 알려주면 좋을 듯합니다. 직접 성벽을 따라 걸으며, 백제 시대 사람들이 이곳에서 어떻게 생활했을지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인 것 같습니다.
2. 아이들과 함께하는 풍납토성 체험 활동
송파구에서는 풍납토성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리 예약하면 전문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유적지를 둘러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성백제박물관은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복원하기 위해 만든 박물관입니다. 한성백제박물관에 방문하면 풍납토성 성벽의 단면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백제 사람들의 삶과 역사 문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풍납토성에 있는 문화공원이었습니다. 외부에 풍납토성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벽화로 그려져있는데 백제문화를 그림으로 이해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기 좋았습니다.
또한 백제 시대에 사용되던 토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됩니다. 백제인들이 사용하던 그릇의 형태를 배우고, 직접 점토를 이용해 작은 토기 작품을 만들어 보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백제 문화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풍납토성 인근에서는 전통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같은 전통 놀이 체험도 종종 열립니다. 단순한 역사 탐방을 넘어 백제 시대 사람들이 즐기던 놀이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 더욱 재미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토기는 만들기는 못했지만 투호던지기를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3. 추천 방문 코스, 하루 일정으로 즐기기
아이들과 함께 풍납토성을 방문할 때, 더욱 알찬 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하루 코스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오전에는 풍납토성 서문부터 시작해 성벽을 따라 걸으며 유적을 탐방하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미리 예약한 해설 프로그램을 들으며 백제 역사의 의미를 배우면 더욱 의미있는 탐방이 될 듯합니다. 또한 한성 백제유적의 발굴과정을 '현장박물관'이라는 이름으로 시민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현장을 찾아 백제의 발굴 현장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점심은 인근 한강공원에서 도시락을 즐기거나, 풍납동의 전통시장 맛집에서 점심 식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족은 김밥에 한강라면을 먹었습니다. 산책 후 먹은 라면이라 더욱 맛있었습니다.
오후에는 몽촌토성도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녁에는 풍납토성에서 가까운 석촌호수를 방문해 한 바퀴 산책하며 하루를 마무리하고 시간이 허락된다면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 올라 서울의 야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풍납토성은 백제 왕성의 흔적을 따라 걸으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백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순한 박물관 방문이 아니라, 직접 보고, 듣고, 만들고, 체험하는 과정이 아이들에게 더욱 생생한 역사 교육이 될 것 같습니다. 서울 도심에서 쉽게 떠날 수 있는 백제 역사 여행, 이번 주말 아이들과 함께 풍납토성으로 산책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